프로그램 | 목표 |
---|---|
놀이치료 | 놀이과정에서 자기의 정화, 자기성장, 관계형성을 겸험하는 심리치료 |
미술치료 | 매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이미지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치료 |
모래놀이치료 | 모래와 소품을 이용하여 아동 내면의 어려움을 치유, 정화하며 성장하는 치료 |
인지학습치료 | 인지/정서적 문제, 학습부진을 겪는 아동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 |
심리상담 | 아동이 느끼는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며, 성장과 잠재력을 길러주기 위한 상담치료 |
표현예술치료 | 음악, 무용동작 등의 표현예술치료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이미지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치료 |
심리평가 | 진단 및 치료적 개입을 위한 아동의 전반적 적응상태와 기능을 평가 (종합심리평가, 인지학습능력평가, 놀이평가 등) |
프로그램 | 내용 |
---|---|
짝 놀이치료 | 두 아동이 놀이활동을 통해 아동 간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을 배워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|
사회성훈련 | 또래관계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을 훈련하기 위한 집단치료 (기본생활훈련, 또래관계 훈련, 팀웍 훈련) |
인지행동 치료 | 감정조절, 자기통제, 습관조절 등 아동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는 집단치료 |
심리정서증진 |
아동들의 자존감 및 정서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과정을 통해 심리정서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으로 자존감 향상, 정서인식 및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는 프로그램 |
표현 및 활동치료 | 악기를 활용한 음악치료, 이미지 도구를 활용한 미술치료, 게임을 매개로 한 게임치료, 식 재료를 매개로 한 요리치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집단치료 |
졸업생 프로그램 | 아이존을 퇴소한 사후관리 대상자들을 위주로 심리정서 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 아동의 사후적응 상태 점검 및 적응기능의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 |
아동치료교육 | 다양한 치료교육을 통해 사회적응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(아동 성 교육, 아동 권리교육, 화재안전교육, 위생교육 등) |